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름만 들어도 누군지 아는 그는 신화의 전진. 방송에서 종종 모습을 보였던 그가 요근래에 방송에 나오지 않았던 이유가 있었다는데 그에 대한 궁금증과 함께 전진에 대해 알아보았다.

전진 프로필

전진 본명 박충재

생년월일 1980년 8월 19일 전진 나이 만39세

 키 183cm, 몸무게 75kg, 혈액형 B형 (Rh-)

고향 서울 강동구

그룹 신화

소속사 CI ENT, 신화컴퍼니

데뷔 1998년

 

"전진"

신화는 아직까지도 해체되지 않은 그룹으로 멤버들간의 끈끈한 우정을 보여주는 그룹이기도 하면서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룹이다. 이 그룹에서 막내는 아니지만 이상하게도 막내의 이미지로 보여지는게 한때 유명했던 전스틴 전진이다.

 

특히 예능에서 많은 모습을 볼 수가 있는데 무한도전에서도 활동했었고 운동을 잘해서 출발드림팀도 자주 나왔었는데 왠만한 남성 가수들 중에서 전진만큼 운동신경이 좋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굉장히 뛰어난 운동신경을 가지고 있다. 그중에서 무한도전 배드민턴 짤이 유명한데 전진이 무의식적으로 배드민턴 공을 잡았던 것이다.

운동신경이 좋아서 였을까 춤도 잘추는데 과거 전진 집안이 유복하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 춤이 그의 유일한 삶의 돌파구였었다. 더불어 전진 아빠가 찰리박으로 그의 집안 자체가 춤에 대한 소질이 있는 것 같다.

 

이렇게 운동신경이 뛰어난 그에게도 사건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는데 전진이 혼수상태가 된 적이 있다고 한다. 지난 2002년 덤블링을 하다가 머리부터 추락해 의식불명 상태가 되었고 뇌혈종 진단을 받았던 것이다.

 

당시 전진이 의식을 회복한다해도 춤 추는 것은 무리일거라고 했지만 다행스럽게도 바로 그날 밤 의식을 회복했다. 그렇게 전진은 혼수상태 사건이 일어난지 3일 후에 출발 드림팀에서 2위를 차지했다...

타고난 몸을 지녔음에도 전진은 군대 현역이 아닌 공익 판정을 받았었는데 그 이유가 신체검사 도중에 척추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당시 소속사의 횡포로 5년 뒤에야 허리 수술을 받을 수가 있었다고 한다. 워낙 바쁜 스케줄을 소화해냈기에 신화 멤버 모두 몸 상태가 좋지 않다고 한다.

 

이 외에도 전진은 우결을 통해 이시영과 가상 연애를 하기도 하여 다들 아시겠지만 실제 연인 사이로 발전하기도 했었다. 물론 열애하고 결별한 옛날 이야기이다. 다만 전진 여고생이라는 키워드가 나타나 있는데 이는 과거 전진의 여고생4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김다혜가 결혼 소식때문에 최근 전진 여고생으로 키워드가 올라오고 있다.

 

이 처럼 신화활동 외에도 다방면으로 열심히 하던 전진이 왜 방송에서 뜸해졌을까? 그가 공백기를 가졌던 이유는 태어날 때부터 키워주던 할머니가 3년 전 돌아가 큰 충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로인해 웃을 수가 없어서 몇 년을 쉬다가 최근 다시 이겨내 열심히 방송을 하고 있다고 한다. 전진이 할머니에 대한 애정이 각별할 수 없는 이유가 그가 태어나자 말자 부모님이 이혼으로 어머니가 없이 자랐었기 때문에 할머니에 대한 사랑을 더욱 깊었을 것이다.

 

여기까지 신화 전진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적으로 그가 활동한 모습을 보고 자랐기에 공백기를 가졌던 이유가 가슴이 아팠다. 이제는 다시 이겨내고 전진하는 전진이 되길 바래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