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흔히 코리안 좀비라고 불리는 한국의 MMA선수로 UFC 타이틀 매치를 치른 유일한 한국 선수로 알려진 그는 정찬성이다. 북미에서는 많은 호응과 인기를 받고있지만 그에 비해 한국에서는 여러모로 약한편이라 사실 잘모르는 사람이 훨씬 많다. 그런 그가 최근 집사부일체에 출연하여 정찬성 아내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으니 조금 알아보도록 하였다.

정찬성은 경기마다 명장면을 만들어 내는 초특급 슈퍼스타로 미국에서 많이 알려져있다. 그로 인해 코리안 좀비도 한국에서 붙여준게 아니라 외국에서 붙여준것인데 그는 WEC 48의 난타전, UFN 24의 트위스터에 이어 UFC 140에는 최단시간 KO까지 만들어내는 등 그가 싸우는 경기마다 항상 화제를 모았던 선수이다. 물론 외국에서.

 

근데 왜 정찬성은 코리안 좀비라고 불릴까? 사실 어렸을 적부터 합기도를 배웠고 18세에 킥복싱을 배우면서 본격적으로 격투기 무대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만큼 타격으로 격투기 생활을 시작하기도 했었는데 그가 한국 및 아시아에서 활동하던 시절에 한국의 반달레이 실바라고 불릴 정도로 화끈한 난타전을 벌였던 적이 있었다.

 

이 시절에 그는 정말 미친듯한 인파이팅을 보여줬는데 좀비라는 링네임이 붙은 이유는 맞아도 맞아도 쓰러지지 않고 파고들어 접근전을 펼치는 모습에서 비롯된 것이다. 물론 지금은 건강을 위해 더 이상 좀비 스타일같은 모습은 보여주지도 않고있지만 여전히 맷집은 그의 강력한 무기 중 하나라 꼽히고 있다.

 

그의 승리 전적을 살펴보면 15승 중 KO가 5승, 서브미션이 8승을 차지하는데 좀비 스타일을 버리고 난 조지 루프 전 이후에 거둔 3KO 와 2 서브미션을 제외해도 2KO 6서브미션이다. 좀비 스타일이었을 때나 좀비 스타일을 버리고 난 이후나 정찬성은 MMA 주짓수와 서브미션 중심의 그래플러이다.

주짓수 및 서브미션은 명백히 정찬성의 강점중에 하나인데 여기서 돋보이는 것은 MMA 기준으로 창의성 및 응용력이 뛰어나다는 점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대한 자신의 무기 가짓수를 늘리고 그 때 그 때 상황에 맞는 해법을 센스로 골라내는 격투기를 보여주는 선수이기도 하다.

 

그리하여 그는 2007년도에 SSF로 종합격투기 무대로 데뷔하여 연이은 우승을 차지하면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고 그후 코리안좀비라는 명칭답게 난타전을 보여주며 페더급 강자들을 쓰러트리며 탑 10의 파이터로 오르기도 하였다.

 

그럼 정찬성 연봉은 과연 얼마일까? 최근 정보는 없지만 2013년도 UFC 파이터들의 연봉을 조사한 기록에 따르면 정찬성 연봉은 26만 4천 달러로 149위에 머물러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6월 UFN 154에서 헤나토 모이카노를 TKO로 꺾고 현재 정찬성 랭킹은 6위로 알려져있다.

그런 그는 현재 소속사 박재범이 이끄는 힙합 레이블인 AOMG와 계약하게 되는데 왠 힙합이냐고 하겠지만 물론 뮤직 아티스트가 아니라 새로운 사업인 스포츠 관련으로 영입된 것이다. 그후 2018년도에 UFC와 재계약을 하였고 현재 UFC에 뛰는 아시아 선수들 중에서 가장 많은 대전료를 받는 선수중에 하나라고 한다.

 

뭐 훌륭한 선수임에는 당연지사이지만 그럼 군복무는 어떻게 했을까? 정산청 군대는 부상의 회복이 늦어지고 군문제를 더이상 미룰 수 없었기에 2014년 10월 20일부터 2년 간 구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복무하게 하였다. 신검에서 어깨부상 사유로 4급을 받았었다고 한다.

 

최근에는 집사부일체에 출연하여 주목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뛰어난 미모를 자랑하는 정찬성 아내와 귀여움을 자랑하는 세 남매에 집중이 되면서 호기심이 생겨나고 있는데.

정찬성과 아내 박선영은 2014년도에 결혼을 하였는데 아내 박선영 나이는 그와 나이차 3살이 나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아내 박선영 직업은 현재 남편인 정찬성과 함께 코리안좀비 MMA 체육관을 같이 운영하고 있다.

 

경기에서는 무서운 파이터로 보여지지만 실제 가정에선 딸 바보 모습을 듬뿍 보여준다고 하는데 그런 모습은 정찬성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평소에도 아이들 사진을 자주 올리며 항상 자녀들을 잘 챙긴다고 한다.

여기까지 가족의 행복을 유지하자는 마음가짐으로 경기에 임하고 가족들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코리안 좀비 정찬성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데 앞으로 있을 세계 랭킹 2위 선수 오르테가와의 대결에서 좋은 성적 결과가 있기를 바란다.

 

정찬성 프로필
생년월일 1987년 3월 17일 정찬성 나이 만 32세

고향 경북 포항시
키 170cm, 몸무게 65kg

가족 아내(부인) 박선영, 아들, 딸
소속사 AOMG
소속팀 코리안좀비MMA
학력 경운대학교 사회체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