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농구선수였던 박찬숙에 이어 허재에 대해 글을 써볼려고 한다. 한때 슈팅가드 포지션을 위치했던 농구선수로서 현재는 농구감독 겸 방송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그에 대해 알아보면서 궁금한점들까지 살펴보겠다.

허재 프로필
생년월일 1965년 9월 28일 허재 나이 만 53세

고향 강원 춘천시

키 188cm, 몸무게 80kg

가족 부인 이미수, 아들 허웅, 아들 허훈

학력 중앙대학교

데뷔 1988년

 

"허재"

그가 발로 뛸 때에는 주로 슈팅가드를 하였지만 여러포지션이 가능한 올어라운드 플레이어로 대한민국에서 농구선수로 제일 먼저 언급되는 선수로 미국에 마이클 조던이 있다면 한국엔 허재가 그 위치였었다 한때 말이다.

 

훌륭했던 선수 생활 은퇴 후 2005년부터 농구감독을 시작하였고 초반에는 좋지 못한 성적을 보이다가 중반부터는 팀을 우승시키기도 하며  농구감독으로서 좋은 모습을 보였고 국가대표 감독이 되기도 했었다.

 

다만 허재 감독은 평소 자존심이 높은편으로 불이익이나 부당한 대우를 겪으면 거침없는 발언을 하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그중에 유명한 에피소드로 허재 중국 인터뷰가 있다 그 내용은.


지난 2011년 중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기자가 “중국 국가가 나오는데 한국 선수들은 왜 국기를 향해 서지 않고 다른 행동을 하며 움직이나” 라고 질문에 허재는 바로 “말 같지도 않은 소리를 하고 있어” 라며 화를 내고 그 자리에서 일어난 사건이다.

 

당시 중국 기자회견에 대해 허재는 경기 내용을 묻는 게 아니라 외적인 질문을 해서 화가 났던 상황이였고 당시 그 중국기자 질문은 한국 농구를 욕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지금 생각해보면 꽤나 사이다 발언이였다.

 

다만 선수 생활시절때 술과 관련하여 사고를 친 적도 몇번 있다. 과거 언론을 통해서 많이 알려지기도 했었는데 그 중에서 허재는 음주운전을 무려 5차례나 적발 되었다고 한다. 물론 과거고 지금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또 하나 허재 불낙 에피소드가 있는데 그가 감독 생활때 일어난 일으로 과거 경기 중 심판의 결정을 인정 못한 채 "이게 블락이야? 이게 블락이냐고 그게 지금 블락으로 보여"고 어눌한 발음으로 항의했다가 블락이 불낙으로 탄생되어 지금도 종종 예능에서 에피소드로 등장한다.

한편 허재 집안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가지시는데 조금씩 살펴보자면 우선 허재 나이는 만 53세로 알려져있으며 1992년에 허재 부인 이미수와 결혼을 하여 아들 허훈, 허웅 2명과 함께 살아가고 있다.

 

이어 허재 아내 이미수는 방송에서 언급 된 부분이 없기에 많은 정보는 없지만 허재 부인 이미수 나이는 그와 1살 차이 나고 현재 허재 아들까지 농구 선수로 활동하고 있어 28년째 농구장에서 지내오고 있다.

더불어 허재 아들 허웅은 나이 만 26세 키 186cm의 큰 키로 농구선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연세대를 졸업하였고 둘째 아들 허훈 역시 농구선수로 나이 만 24세 키 180cm 라고 한다.

 

선수생활도하고 감독으로서도 활동 하고 했던 그는 요즘 다양한 예능에서 모습을 보이며 오히려 방송인으로 보여지기도 하는데 본인은 잘모르겠으나 허재가 정해인 닮은꼴이라는 부분이 언론을 통해 표현 되고 있다. 물론 허재 정해인 닮은꼴 얘기는 농담으로 하는 부분 일 것이다. 여기까지 허재에 대해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