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쎄시봉은 1960년대 서울 무교동에 있었던 최초의 음악감상실로서 멤버 관련된 인물로 조영남, 김세환, 윤형주, 송창식, 이장희, 한대수로 이루어졌었다.

최근 마이웨이 프로그램에서 이상벽과 강근식이 쎄시봉의 숨은 원석 이장희를 만나면서 다시 한 번 인기가 되고있는데 이들에 대해 알아봤다.

"쎄시봉 마이웨이"

쎄시봉은 추석특집으로 마이웨이에서 방송에서 대한민국 포크 음악의 전설로 발돋움한 주역 김세환, 송창식, 이장희, 강근식과 아나운서 이상벽이 출연해 그 시절 무교동 음악감상실에서의 추억을 꺼내놓았다.

 


이어 쎄시봉 송창식은 역사가 담긴 사진 공간을 이날 처음 공개했는데 그는 쎄씨봉에 합류한 계기로 "노래보다는 사실 밥을 먹으러 갔다"고 밝혔고 주머니 사정이 어려워 밥 굶고 다닐 때라 '쎄씨봉에 노래하러 가면 그래도 밥은 주겠지' 생각했다는 것이다.

 

또한 쎄시봉에서 그는 "나이로는 조영남이 '큰 형님'이지만, 쎄씨봉의 주인은 이상벽"이라며 "그가 쎄씨봉에서 진행한 '대학생의 밤' 행사에 나와 윤형주, 이장희가 처음 무대에 올랐다. 조영남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고 한다.

더불어 쎄시봉 이상벽과 강근식은 이장희 울릉도 집으로 그를 만나러 왔는데 이장희가 "우리가 1968년쯤 처음 만나 연을 이어와 지금은 일흔이 다 됐다. 흘러간 세월이 고맙고, 자랑스럽고, 더구나 이분들이 울릉도까지 오니 더할 나위 없다"며 말하기도 했다.

 

한편 이상벽 당진 하우스가 방송 최초로 공개되었는데 당진 하우스는 자연친화적인 모습으로 이상벽이 돌아다니며 집을 소개하고 그곳에 존재하는 멤버들과 추억 가득한 사진들도 공개했다.

이에 이상벽은 자신이 직접 설계한 이 곳에서 “노래 하나만을 사랑하고 좋아했던 친구들이 또 다른 추억을 쌓을 수 있는 놀이터가 됐으면 좋겠다”라며 쎄시봉 멤버들과 소규모 콘서트를 열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고 한다.

 

한편 쎄시봉 민자영 실존인물인지 영화를 보시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가공의 인물로 보여지며 오근태, 민자영이 실존인물이 아닌 것으로 언론을 통해 알려져있으며 쎄시봉 멤버는 윤형주, 송창식, 이장희, 조영남, 김세환 등으로 알려져있다고 한다.

 

쎄시봉 이장희 프로필
생년월일 1947년 10월 3일 이장희 나이 만 70세

고향 경기 오산시
학력 연세대학교 생물학과  외 1건
데뷔 1971년 노래 '겨울이야기'

"쎄시봉 이장희"

이장희는 대한민국의 포크 가수로서 1947년 10월 3일 경기도 화성군 오산면에서 태어났으며, 1971년 "겨울 이야기"로 데뷔하였고 서울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일주일간 벼락치기 공부로 연세대학교 생물학과에 입학했으나 중퇴한 후 1971년 DJ 이종환의 추천으로 데뷔하였다. 한편 이장희 이혼 이유는 대중들이 궁금해하고 있는 것 같으나 아직까지 어디서 언급된적이 없기에 이장희 이혼 이유에 대해서는 알수가 없는 부분이라고 한다.

 

쎄시봉 김세환 프로필

생년월일 1948년 7월 15일 김세환 나이 만 69세

직업 가수
그룹 세시봉친구들
가족 아버지 김동원, 형 김덕환
학력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쎄시봉 김세환"

쎄시봉 김세환은 경희대학교 신문방송학과 학생이었을 당시 연세대 의대 시절 트윈폴리오로 활동하다 팀을 해체하고 경희대로 학교를 옮긴 윤형주의 소개로 1971년 이종환이 진행하는 라디오 프로그램 별이 빛나는 밤에에 출연하면서 활동을 시작하였다고 한다. 한편 김세환은 동료 가수들인 윤형주, 이장희, 조영남, 송창식 등과 친한데 라디오 스타에 출연했을 때 조영남 때문에 세시봉이 결성되지 못할 뻔 했다는 것을 말한 적이 있다고 한다.

 

쎄시봉 윤형주 프로필
생년월일 1947년 11월 19일 윤형주 나이 만 69세

고향 서울
윤형주 키 174cm, 몸무게 74kg, 혈액형 A형

직업 가수
그룹 세시봉친구들, 트윈폴리오
학력 경희대학교  외 2건
데뷔 1971년 DBS 라디오 '0시의 다이얼'

"쎄시봉 윤형주"

쎄시봉 윤형주는 1960~1970년대에 송창식, 조영남, 김세환과 같이 활약한 세시봉으로 유명한 대한민국의 포크 가수이자 작곡가, 작사이며 시인 윤동주의 6촌 동생으로 알려져있고 잘생긴 얼굴, 좋은 학벌, 집안, 뛰어난 작곡 능력, 부드럽고 가녀린 미성 덕에 쎄시봉 멤버 4인 중에서 김세환과 함께 여성팬이 가장 많은 가수였었다.

 

쎄시봉 송창식 프로필
생년월일 1947년 2월 2일 송창식 만 70세

고향 인천
그룹 세시봉친구들, 트윈폴리오
가족 아들 송결

직업 가수
학력 서울예술고등학교

"쎄시봉 송창식"

쎄시봉 송창식은 한국에서 가장 대중음악에 통달한 위치에 서 있는 가객으로 가왕 조용필의 맞은편 봉우리를 이루고 있는 단 한명의 가수라고 널리 알려져있다고 한다. 이어 송창식은 세시봉 출신으로 70-80년대 포크송계를 주름잡던 가수로 원래는 윤형주와 함께 듀엣 트윈폴리오로 데뷔했다가 윤형주가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면서 1970년에 솔로로 전향하였다. 그의 특유 "대~충"부르는듯 하지만 절대 대충 부를 수 없는 창법이 특징이라고 한다.

 


쎄시봉 조영남 프로필
생년월일 1945년 4월 2일 조영남 72세
혈액형 O형
그룹 세시봉친구들
가족 동생 조영수

직업 가수, 화가
학력 트리니티 신학대학교  외 3건
데뷔 1970년 노래 '딜라일라'

"쎄시봉 조영남"

쎄시봉 조영남은 대한민국 연예계의 원로급 트러블 메이커이자 종합 예술인으로 많이 알려져있는데 1963년 말 데뷔해 한국 대중음악과 성악을 가요에 접목시켜서 일약 스타덤에 오른 가수라고 한다.

 

이상벽 프로필

생년월일 1947년 8월 28일 이상벽 나이 만 70세
소속사 스카이피플엔터테인먼트
가족 딸 이지연
학력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학사  외 1건
데뷔 1968년 CBS 라디오 '명랑백일장'

"이상벽"

이상벽은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1968년 세시봉 클럽 MC 데뷔하였다가 1970년 3월부터 이듬해 1971년 11월까지 군 복무 이행 후 방송을 진행하면서 전문적인 방송진행자가 되었다. 한편 이상벽 이혼사유는 관련 키워드로 등재되어있는데 어디서도 언급이 되지않아서 이상벽 이혼사유는 알수없는 부분이라고 한다.

 

어쨌든 쎄시봉에 대한 명성에 대하여 그 시절을 겪어보지는 못했지만 영화까지 나온 것으로 보아 대단했었던 것 같다. 세시봉~!